신재생에너지/기사

30만개의 일자리, 2000억 달러의 경제적 잠재력을 가진 미국의 해상 발전

kcuhc 2012. 9. 16. 19:07

 미국은 해상 풍력 자원이 풍부한 나라 중 하나이며 특히 Atlantic 해안에 그러하다. 그러나 많은 자원과 달리 그것을 수확할 수 있는 터빈은 하나도 없는 상황이다. 다행히도 연방 정부와 주 정부는 최초의 풍력 터빈을 설치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 연안 지역의 1300 GW의 풍부한 자원을 풍력 발전에 이용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실제 이용할 수 있는 풍력 자원 중 일부인 52 GW는 1400만 가정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으며 30만개의 일자리, 2000억 달러의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기대효과는 "Atlantic 연안의 해상 풍력 발전을 위한 전환점(The Turning Point for Atlantic Offshore Wind Energy)" 라는 National Wildlife Foundation(NWF)에서 발표한 보고서에서 예측한 것이다. 이 보고서는 미국의 해상 풍력 발전의 이점에 대한 윤곽을 잡고 지금까지 진행되온 일들을 강조하면서 산업의 잠재력을 실제화 하기 위한 정책적인 움직임을 세부적으로 조사하였다.




 연방 정부의 정책 + 주 정부의 움직임 = 많은 터빈


 몇 년 전부터 해상 풍력이 시선을 끄는 동안, 미래는 현실로 더욱 가까이 다가왔다. 연방 정부는 풍속이 빠르고 에너지 활용에 어려움이 적은 지역 2000 제곱 마일의 바다를 선정하고 2012년 말에 임대하기로 희망하고 있다. 이 부근 지역의 다른 10개의 주들과 긴밀한 연결을 통해 Atlantic 연안 지역 임대를 진행하며 매인, 메사추세츠, 뉴저지 주는 풍력 발전 세대를 그들의 목표로 삼는 등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이런 정책 활동은 많은 사업 제안을 불러 일으키는데, 자주 지연되던 메사추세츠 주의 Cape Wind 사업이 이로인해 2013년에 건설이 시작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방 정부는 뉴욕 주의 공공 이용할 수 있는 규모의 사업, 매인 주의 부유 터빈에 관한 시험 사업, Atlantic Wind Connection 사의 해저 송전선 사업 등을 위한 임대 또한 검토 중에 있다. 또 풍력 발전 단지 사업 또한 Rhode 섬과 뉴저지 주에서 선전하고 있다. 


 전력 계통의 신뢰성과 가격 이익


 새로운 직업 창출과 경제 효과,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터빈을 운영하는 것 이외에도 해상 풍력 발전은 전력 계통에 연결함으로서 신뢰성을 증가시키고 사용 가격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는 해상에서 바람이 낮시간 동안 빠르며, 그 시간은 특히 에너지 수요가 많고 전력 부족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러한 해상 풍력 발전에 의한 혜택은 주변 큰 도시들에게도 작용한다. 전력 계통의 밀집 지역인 이런 도시들에 있어 해상 풍력 발전은 전력 수요가 급증함으로 생기는 높은 전력 공급 가격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뉴욕 주의 전력 계통 운영 관계자는 1 GW의 해상 풍력 발전에 의한 전력이 공급될 경우 소비자들이 3억 달러를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했다. 



 사업을 선도하기 위한 세계 경쟁


 유럽의 해상 발전은 4 GW의 용량을 자랑하며 400만 가정에게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4만명의 고용 효과와 30만개의 일자리를 2020년 까지 예상하고 있다. 동시에 중국에서는 260 MW의 용량을 현재 건설하였으며 30 GW를 2020년 까지 계획하고 있다. 이것은 1000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용량이다. 이러한 통계는 미국 내의 해상 풍력 산업이 주춤하고 있는 동안 이 분야를 선도할 기회를 어떻게 잃어버리고 있는지 잘 보여준다. 


 미국이 풍력 에너지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에 대해 NWF의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네가지 단계를 제시하였다. 


1. 미국 내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Atlantic 연안 해상 풍력 발전을 위한 목표를 세워라


2. 해상 풍력 사업이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세금과 자금 등에 대한 목표를 세워라


3. 해상 풍력 사업이 유치되고 건설되며 확실히 운영될 수 있도록 하라


4. 관계자의 협력과 공공 계약을 증가시켜라.


"미국의 Atlantic 연안은 세계에서 풍력 자원이 많은 곳 중 하나입니다. 이를 수확하기 위한 기술은 현재 충분하며 일할 인력도 풍부한 상황입니다." 라고 NWF의 선임 관리자인 Catherine Bowes가 전했다. "우리는 이러한 황금 기회를 깨끗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기회로, 그리고 야생동물에게 친화적이고 안전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사진 및 기사 출처: http://cleantechnica.com/2012/09/14/300000-jobs-and-200-billion-economic-potential-from-u-s-offshore-w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