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에 해당되는 글 3건

  1. 2017.06.21 CURA 2.5 - 옵션 공부 (2)
  2. 2017.06.18 휴대폰 자전거 거치대 출력
  3. 2017.06.10 CURA 2.5 - 옵션 공부 (1)
3D 프린터2017.06.21 23:05

2.5 옵션 공부 (1) 글을 쓰고 몇개 옵션 공부를 해보려고 하는데, 벌써 2.6이 나왔다.

이놈들 버전업을 너무 자주한다. 


락 걸어둔 옵션을 풀기도 하고.. 2.4에서 2.5는 레이어 프리뷰가 많이 바뀌었는데 2.6은 뭐가 바뀌었는지는 일단 나중에 알아보기로 하고, 2.5에 있는 옵션은 2.6에도 그대로 가져갈테니, 지난번에 알아보기로 한 옵션 Alternate Extra Wall 등을 알아보자.


1. Shell

  • Alternate Extra Wall: 
    • 채움(infill) 시 추가 벽을 만들어 채움 내부를 더 단단하게 붙을 수 있도록 해주는 옵션이다. 이건 내부 채움이라 실제 프린트 결과물로 테스트를 하려면 얼마만큼의 힘들 견디는지 테스트를 해봐야겠지만, 단순히 아래 레이어 뷰 모드로도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옵션을 적용하면 오른쪽 그림처럼 인필(어두운 노란색)이 내벽(초록색)과 겹치는 부분이 생성된다.

적용: 현재 레이어 채움 아래 내벽이 겹쳐져있음

미적용: 내벽과 채움 겹치는 부분이 없음

* 외벽(shell, 적색), 내벽(inner wall, 녹색), 채움(infill, 어두운 노란색), 바닥 천장(bottom and top, 밝은 노란색)



2. Infill

  • Infill Before Walls: 
    • 채움과 외벽 중 어느것을 먼저 압출하여 생성하는지 결정하는 옵션. 적용하면 선 채움 후 외벽으로 진행된다. 외벽을 먼저할 경우 치수 정확도 및 외벽 품질이 좋아지는 장점이 있으나, 오버행의 출력 품질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채움을 먼저 출력할 경우 단단한 출력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채움 패턴이 외벽에 나타날 수도 있다고 CURA에서 설명하고 있다.


Posted by Chuck Hong
3D 프린터2017.06.18 20:18
최근에 (아직도) 포켓몬고를 하는 와이프에게 휴대폰 거치대를 뺏겼습니다.
하나 더 사야겠다 하던참에, 만들면 되잖아? 싶어서, 

thingiverse에서 찾다가 적당히 remix해서 만들어봤습니다.thingiverse 링크: https://www.thingiverse.com/thing:2391390 

이렇게 출력을 해서 




이렇게 조립을 하고.. 



이렇게 자전거에 고정시켰습니다. 

레이어 0.2, 채움 50%, 서포트 적용해서 출력했구요, 고정하고 동네 한바퀴 돌아보니 단단하니 괜찮았습니다. 보통 자전거면 25mm짜리 마운트를 쓰면 될 것 같습니다.



Posted by Chuck Hong
3D 프린터2017.06.10 20:38

심플리파이가 여러 기능이 많지만 유료로 가격이 만만치 않고,

큐라는 무료로 시간이 갈수록 기능이 추가되고 있어 큐라를 좀더 공부해서 잘 활용해보기로 했다.


현재 CURA는 2.5버전까지 나왔고 다운로드는 여기서 받을 수 있다.

다양한 옵션이 많아서 하나씩 읽어보고 써보며 공부하는 차원에서 정리해 본다.



  • 먼저, 큐라를 열면 기본 설정 외에 숨이있는 옵션이 있는데, 찾는 방법은 아래처럼 큐라를 실행해 오른쪽 설정화면에 보면 매뉴에 마우스를 올리면 기어모양 아이콘이 나온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모든 옵션을 볼 수 있고 선택 및 해제가 가능하다.



다양한 옵션이 많지만, 일단 출력 품질을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옵션을 위주로 정리해보았다.


1. Shell

  • Outer Wall Wipe Distance: 
    • 외벽 생성  외벽을 따라 일정길이를 움직여 재봉선(Z seam)을 가릴 수 있게 해준다근데 실제로 출력을 해봐도, 특별히 재봉선이 나아지진 않았다. 어떤 경우에 이 효과가 되는지, 아니면 큰 의미 없는지는 좀더 살펴봐야 할듯.


0 mm / 0.25 mm / 1 mm / 5 mm 재봉선이 크게 개선되진 않음.

 

  • Outer Before Inner Walls: 
    • 보통 출력할때는 내벽을 먼저 다음 외벽을 생성하는데, 이 옵션을 선택하면 외벽을 내벽보다 먼저 압출해서 생성한다
    • 해당 옵션 설명에는 높은 점성(viscosity)을 가지는 ABS 등에서 수치 정확도가 올라가는 장점이 있지만, 오버행 출력품질이나 표면의 질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고 .


       아래 출력물 중 왼쪽은 옵션 없을 때, 오른쪽은 옵션 적용 후. PLA면서, 단순 원통 출력물이라 외벽에 큰 차이는 나지 않았지만, 천장(Top)과 채움 간격은 줄어들었다. (왜?)


      20mm 실린더 출력 외벽 품질에 차이 없었음


       채움과 내벽 사이 간격은 줄어듬


다음엔, Alternate Extra Wall, Infill Before Walls, Skin Overlap Percentage, Gradual Infill Steps 등을 알아볼 예정.

Posted by Chuck Hong